"북중은 밀착하는데 한미일은 벌어지니 걱정…북핵능력 신고검증이 비핵화의 출발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문재인정부는 북한 우선주의에 기울어져 남북경협에만 관심을 쏟는 게 아닌가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최근 동북아정세 외교안보 상황을 보면 북·중은 밀착하는데, 한·미·일은 틈이 벌어질 대로 벌어졌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2차 미북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미국인의 안전이 최종목표’라고 말했다”며 “예상되는 일이지만, 미국의 국익을 최우선 하겠다는 얘기로 본다. 우리로서는 걱정스러운 발언”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당초 (미국이 정했던) 완전한 비핵화에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만 제거하는 북핵 동결로 북핵문제 해결 기조를 정하는 게 아니냐”며 “이런 식으로 핵동결 수준에서 북핵문제를 미봉하면 미국 국민은 안전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국민은 북핵의 인질이 되고 만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정부는 이런 관점에서 어떻게 처신할지 여러 가지 걱정”이라며 “분명히 말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이고 그 출발점은 북핵능력 신고검증”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미북정상회담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며 “우리 국민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미국의 이런 입장변화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제대로 설명해줬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