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총선 출마 노리는 현역 국회의원 출신 장관 다수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등 검증 과정에 적잖은 시간 걸려

文, 경제 등 개혁동력 이어가기 위해선 빠른 내정 불가피

지난해 12월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서울 간 영상국무회의에서 참석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연초 잇따라 청와대 참모진들을 개편하면서 개각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는 가운데, 개각 시점은 설 연휴(2월 4~6일) 이전보다는 설 이후가 가능성이 높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3일 기자들을 만나 “설 전 개각을 하려면 청와대 검증 시스템에 비춰볼 때 이미 유력 주자들이 언론에 다 나와야 한다”면서 “검증 과정에서 언론이 하마평을 다 실을 정도가 돼야 설 전에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설이 2월 초부터 설 연휴 시작되는데, 그 전에 하려면 보름 밖에 안 남지 않았느냐”며 청와대 시스템상 설 전 개각은 어렵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문 대통령은 올해 집권 3년차를 맞이하면서 새로운 개혁 정책 동력을 얻기 위해 비서실장 등 주요 참모들을 교체했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준비하는 차원도 크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은 이른바 ‘문재인 키즈’로서 문재인정부의 성공이 필요하다는 명분 아래 원내 입성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개각도 마찬가지다.

현 장관들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이 다수 포함돼 있고, 이들은 내년 총선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행정안전 김부겸·국토교통부 김현미·해양수산 김영춘·문화체육관광 도종환 장관 등 대부분 문재인 정부 출범 때 임명됐던 ‘원년 멤버’들이 총선 출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여러 상황에 비춰 볼 때 개각 시점은 청와대의 판단에 따라 설 이후가 유력해 보인다.

장관 임명에는 국회 인사청문회라는 만만찮은 검증 과정이 있기 때문에 청와대 내부 검증에도 적잖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실제 문재인정부의 초대 내각 인선은 문 대통령 취임 195일 만에 마무리되기도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의 장관 ‘내정’ 과정만 본다면 2주라는 여유 있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설 이전에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로 개각을 마무리 지어야 개혁동력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장관 내정에 많은 시간을 소요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민생’과 ‘경제’를 거듭 언급하며 경제활력 회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개각 대상자로 언급되는 장관 가운데는 경제 분야 수장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