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새해에 더 큰 폭의 진전 이뤄지길…평화협정에 여러 나라 ‘다자간 체제’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기자의 질문을 들으며 미소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보내온 것에 대해) 저도 친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한 뒤 “다만 그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다”고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를 주고받은 것을 공개하더라도,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 게 관례”라며 “지난번에 제가 (김 위원장에게 받은) 친서는 특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굉장히 성의있는 친서였고, 올해 답방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는 내용의 친서였다”며 “그 내용을 공개하지 못한 것은 관행이 그렇다는 것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거듭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비핵화 관련) 다자 협상카드를 꺼낸 것’과 관련된 질문에는 “비핵화가 이뤄지게 되면 그때는 평화협정을 체결하게 되고, 평화협정에는 전쟁에 참여했던 여러 나라가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그렇기 때문에 평화협정은 당연히 다자간 체제가 필요하고, 이후에도 다자간 체제가 필요하다”며 “종전선언을 하면 북한이 비핵화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하게 되고, 그 이후에 평화협정이 이뤄지는 순서로 이어질 것 같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