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행동’ 이어 미국의 ‘상응조치’ 이뤄져 신뢰 깊어지면 ‘전체적 비핵화 프로세스’ 가능”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북한이 어떤 (비핵화) 조치를 하고, 미국은 어떤 상응조치를 할 것인지 담판하는 것이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예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이나 핵시설 등의 폐기 등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행동을 통해 미국의 상응조치가 이뤄지고, 그에 따라 신뢰가 깊어지면 전반적인 (핵)신고를 통해 전체적인 비핵화 프로세스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비핵화 과정은 과거에 몇 번 있었다가 실패했던 비핵화 과정과는 접근방법이 많이 다르다”며 “과거에는 차관보급 선에서 실무적 회담을 했다면, 이번에는 양 정상간 직접 만나 합의하고 국제사회에 공표했다. 합의의 무게가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엔 북한의 (핵)신고부터 먼저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신고의 검증, 진실성 여부 논란에 실패하는 패턴이 되풀이 됐다”며 “이번에는 북한이 우선 구체적으로 미사일 발사 중단, 핵실험장 폐기, 미사일실험장 폐기, 영변 핵단지 폐기까지 언급했다”고 차이점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가 이뤄지면 괌과 일본 등지에 있는 주한미군과 주한미군의 핵자산 등의 철수가 이뤄지느냐’는 질문에는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 괌에 배치된 미군과 여러 전략자산은 반드시 북한에 한해서만 연계돼 있는 게 아니다”라며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 속에서 상응조건으로 연계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