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앞두고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자율자동차, 규제 혁신 등을 언급하는 등 경제에 방점을 찍고 국가 경제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앞서 모두연설을 통해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7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해부터 전략적 혁신 산업에 대한 투자도 본격화 된다”며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경제의 3대 기반경제에 총 1조50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자율차, 드론 등 혁신 성장을 위한 8대 선도 사업에도 총 3조6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며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도 사상 최초로 20조원을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같은 전통 주력 제조업에도 혁신의 옷을 입히겠다”며 “작년에 발표한 제조업 혁신 전략도 본격 추진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공장은 올해 4000개를 포함해 2022년까지 3만개로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스마트산단도 올해 두 곳부터 시작해서 2022년까지 총 열 곳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규제 혁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규제 혁신은 기업의 투자를 늘리고,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의 발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미 인터넷 전문은행특례법 개정으로 정보통신기업 등의 인터넷 전문은행 진출이 용이해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형 규제샌드박스’의 시행은 신기술·신제품의 빠른 시장성 점검과 출시를 도울 것”이라며 “기업의 대규모 투자 사업이 조기에 추진 될 수 있도록 범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신성장 산업의 투자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역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14개의 지역활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동네에 들어서는 도서관, 체육관 등 생활밀착형 SOC는 8조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의 삶을 빠르게 개선하겠다”며 “전국 170여곳의 구도심 지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 대부분을 경제에 할애하는 등 국가 경제에 방점을 찍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