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명박·박근혜정권 당시 중앙선관위 위원 이력 공개하며 '역공'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가 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이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9일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반발하며 청문회를 강행했다.

이날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 등은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하며 “선관위원 후보로서 결격 사유가 명백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사청문회 거부 이유로 “조 후보자가 제19대 대통령 문재인후보 캠프에서 공명선거 특보에 이름을 올린 사실이 민주당이 2017년 9월에 발행한 제19대 대통령선거 백서를 통해 만천하에 밝혀졌다”며 “선관위법 제9조는 선관위원 해임·해촉 또는 파면될 사유 중 하나로 정당 가입·정치 관여를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조 후보자의 19대 대선 문재인캠프 활동은 건관위법 제9조 제1항에 따른 명백한 결격사유”라며 “조 후보자는 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관리와 정당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선관위원으로서 갖춰야 할 최고의 덕목인 정치적 중립성을 잃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의 회견이 끝난 후,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도 기자회견을 갖고 “조 후보자가 문재인후보 캠프 공명선거 특보였다는 게 선거백서에 기재돼있다”며 “민주당은 ‘행정적 실수’라고 해명하고 ‘임명되거나 활동한 적 없다’는 확인서를 발급했지만, 확인서로 넘어갈 부분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인사청문회에서 백서발간이나 활동사실 확인서를 발급해준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의혹을 규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달라고 민주당에 요청했다”며 “민주당이 우선 경위서로 답변하겠다고 하니, 경위서를 살펴본 후 증인의 출석 여부를 가리고, 이후에 인사청문회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불참한 가운데, 청문회를 강행한 민주당은 전 정권에서 임명된 선관위원들의 이력을 들어 조 후보자를 엄호했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보수정권의 중앙선관위원 정치편향 인사 선임’이라는 참고자료를 통해 이명박·박근혜정부 당시 선임된 선관위 위원들의 이력을 공개했다.

강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명한 현 최윤희 선관위 위원의 경우 공안기획검사 출신으로 2008년 한나라당(현 한국당) 윤리위원에 임명된 이력이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조해주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선관위의 중립성·공정성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