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진 인사발표 소개 나서 “대통령 초심 흔들린 적 없다…소명·책임 놓지 않으려 애써”

임종석 현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후임 비서실장에 노영민 주 중국대사를 임명하는 내용을 포함한 수석비서관급 이상 인사를 발표한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올해는 안팎으로 더 큰 시련과 도전이 예상된다”면서 “대통령께서 더 힘을 내서 국민과 함께 헤쳐가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해달라”고 부탁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비서진 인사 발표에서 직접 소개에 나서 이같이 말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초심에 대해서 꼭 한번 말씀드리고 싶었다. 문재인정부가 국민의 기대 수준만큼 충분하지는 못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지난 20개월 동안 대통령의 초심은 흔들린 적이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정부가 탄생한 이후, 그리고 당신에게 주어진 소명과 책임을 한순간도 놓지 않으려고 애쓰시는 모습을 옆에서 보면서 안타까웠던 적이 참 많았다”고 언급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떠날 때가 되니까 부족했던 기억만 가득하다”면서 “노심초사 지켜봐 주신 국민 여러분과 함께 고생해 준 동료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마지막 춘추관 브리핑을 마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