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연말 지지율 43.8%까지 떨어져…대선 득표율 41.1%에 불과 2.7% 차이

“‘데드크로스’ 현상, ‘조기레임덕’ 불러올 수도…지속되면 20~30대 이탈 가속화”

“30%대로 떨어지면 내년 총선서 대통령 후광 기대 어려워”…지지율 되살려야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향한 경고음이 심상치 않다. 취임 직후인 2017년 5월, 80%대를 넘나들었던 지지율이 1년 반 만에 절반 가까이 쑥 빠져나간 40%대 중반까지 떨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어 문 대통령 지지율이 대통령 선거 실제 득표율인 41.1%에 근접해가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지지율 하락세에 대해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가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될 대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2018년 24일과 26일 전국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7일 발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43.8%를 기록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51.6%로, 50%선을 첫 돌파했다. 긍정평가보다 부정평가가 많은 이른바 ‘데드크로스’ 현상이 첫 등장(21일)한 이후 부정평가가 가중된 것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2017년 5월, 81%로 시작해 2018년 초에도 70%대의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며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특히 지난 9년간 보수 정권에서 볼 수 없었던 남북 화해 분위기가 경제 문제까지 덮는 양상을 보이며, 지지율 하락 위기 때마다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이 지지율 유지와 상승을 견인해왔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결국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내심이 폭발하며 지지율이 급전직하하는 기류를 보이고 있다.

연말로 접어들면서 정부의 핵심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논란이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킨 가운데 높은 청년 실업률과 최저임금 인상의 타격이 자영업자를 덮쳤다. 여기에 청와대에서 잇따라 음주사건이 터지며 기강해이 논란까지 불거졌고,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도 지지율 하락에 한 몫 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당에서는 문 대통령의 ‘데드크로스’ 현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결과가 향후에도 지속되거나 높아진다면 ‘조기 레임덕’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어느덧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문재인정부가 ‘데드크로스’ 현상을 가만히 좌시해선 절대로 안된다고 이 의원은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드크로스’ 현상의 주원인으로 지목되는 경제 문제가 단시일 내에 극복하기 어렵다는 현실은 문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전망에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경제 문제가 단시간 내에 회복될 수 있겠느냐”면서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취업과 결혼 등 장래 문제로 고민이 많은 20~30대들의 이탈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데드크로스’ 현상보다 ‘대선 득표율보다 하락할 가능성’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문 대통령의 대선 득표율은 41.1%다. 2.7%만 더 떨어지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대선 득표율보다 낮은 상황이 연출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대선 득표율과 현 지지율을 맞비교 할 순 없다”고 전제하면서도 “대선은 여러 명이 대결했던 상대 지지율이고, 현 지지율은 절대 지지율이다. 하지만 절대 지지율이 시험으로 따진다면 훨씬 더 쉬운 시험”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은 결국 청와대 개편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40%대의 대통령 지지율이 30%대로 내려가면 선거에서 대통령의 후광효과를 등에 업을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난다”면서 “대통령 지지율이 30% 초반까지 내려가면 부분개각의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21대 총선은 2020년 5월에 실시된다. 청와대로서는 국정 동력을 뒷받침해야 할 집권 여당의 규모가 현재보다 더 줄어들게 되면, 정책 추진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덩치가 커지는 야당으로부터 더욱 큰 비판을 감내해야 하는 등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지지율 사수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