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행사 민간 주도하고 정부 지원하는 형태여야 효과적”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박남수 대표.(사진=천현빈 기자)
3ㆍ1운동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최대 민간단체인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정부보다 먼저 구체적인 남북공동기념사업을 북측에 제안했다. 민간단체의 역할을 강조하는 박남수 대표는 “3ㆍ1운동 정신이 남북의 평화와 통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한다. 지난 27일 안국역에 위치한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사무실에서 박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라는 조직을 소개한다면. “3ㆍ1운동 100주년이 우리 민족의 국가에 100년만에 오는 가장 중요한 해다. 헌법전문에 3ㆍ1운동 정신이 명시돼 있는 것처럼 우리 국가의 가장 중요한 정신이기 때문에 100주년이 갖는 상징성은 상당하다. 조직의 목표는 100년 전 3ㆍ1운동을 왜 국민들이 알아야 하는지 알리는 것이다. 3ㆍ1운동이 전세계 역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보지 못한 초교파적인 민족의 시민운동이었다는는 것이다. ‘일원화, 대중화, 비폭력’이라는 3대 정신을 100주년에 다시 한 번 발휘해보자는 것이 2019년의 큰 지향점이다.

- 종교 간의 협력은 남북문제 해결에 결정적이라고 적혀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3ㆍ1운동 당시에는 남과 북이 분단돼있지 않았다. 남북이 함께했다는 뜻이다. 다시 그때의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것은 3ㆍ1 운동이 가진 화합의 정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남남갈등, 남북갈등’을 없애는 것은 3ㆍ1운동 정신이다. 3.1운동 정신에 대해 남과 북 그 어느 쪽도 거부반응을 일으키기 않는다. 여기서 화합의 결정적 요소는 종교 간의 화합이었다. 가장 함께하기 어려운 것이 종교인데 3ㆍ1운동 때는 이런 종교의 벽도 넘어섰다. 3ㆍ1운동 정신이 위대한 이유다.

- 3ㆍ1절 100주년 기념으로 남북교류 사업으로 어떤 것을 준비하나? “북에서는 3ㆍ1 민중봉기라고 한다. 용어부터 다르다. 북이 생각하는 3ㆍ1운동이 다른게 아니라 표현방식이 다른 것이다. 한 번도 맞춰보려는 노력이 없었다. 우리는 지난 3ㆍ1절에 북에 다음 행사를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북한종교인협의회 대표에게 공식적으로 제의했는데 작년 행사는 정치적인 문제로 함께하지 못했다. 하지만 북한도 한 자리에 모여서 3ㆍ1절 99주년 행사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동시에 북의 기념축사가 남쪽에서 낭독되고, 남의 축사가 북쪽에서 낭독됐다. 100주년을 함께하는 전초전이었다. 지역은 다르지만, 남북이 함께한 행사한 역사적인 사건으로 본다. 99주년에 나름대로 북과 잘 협의를 해서 기념축사가 오고갈 정도로 했는데, 국민들의 관심이 크지 않았다. 그래서 더 이상 발전이 안됐다. 11월 말에 3ㆍ1운동과 관련해서 평양을 다녀왔다. 남과 북이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열고 3ㆍ1운동이 열린 도시를 답사하고, 기념 조형물을 세우자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안을 전달해 놓은 상태다. 대한민국의 3ㆍ1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국민들에 알리고 싶은 심정이다. 언론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 남북공동행사에 대한 북측의 반응와 진척 상황은 어떤한가. “지금은 정부기구가 출범해서 100주년 기념행사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통령직속기구가 우리가 제안한 관련 사업을 하겠다고 전해들었다. 따라서 민간단체인 우리가 어떤 합의를 했더라도 남북한의 당국에서 승낙을 해야 할 일이다. 현재 어느 정도 진척이 있다고 해도 먼저 공개한다면 남북 모두에게 사업 추진에 있어 차질을 빚게 할 수 있어 조심스럽다. 정확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북측도 우리의 제안에 대해 관심이 있다. 다만 3ㆍ1운동에 대해 북쪽의 역사 인식과 우리의 역사인식이 결과론적으로 상당히 차이가 있다. 3ㆍ1운동의 정통성이 어느 정부로 계승됐느냐는 문제다. 그래서 북한에서도 ‘우리의 제안이 가능한 것인가?’라는 의구심이 있어보이긴 한다. 나는 북한을 20회 정도 왕래하면서 북측 대표와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그런데 3ㆍ1운동이라는 역사적 교집합 때문인지 우리의 제안을 순수한 마음으로 듣고자 하는 모습이 보인다. 앞으로 3ㆍ1운동 기념 사업을 남북이 공동으로 발전시켜 나가면 남북관계 개선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 정부기구 출범 이후 이 단체의 역할도 적잖이 바뀌었을 듯 하다. 남북공동행사 추진 상황은 어떤가? “이번 행사도 민간단체가 주도로 하자는 제안을 총리실에 했다. 정부기구가 출범하면서 보훈처의 후원을 받으면서 예산이 삭감됐다. 우리가 준비한 사업에 차질이 생겼다. 우리가 기획하고 준비했던 것들은 다 정부단체로 갔다. 민간이 하고 있는 것에 정부가 큰 숟가락을 얹는 식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정부기구가 출범됐으니 민관이 힘을 합치고 민간단체가 갖고 있는 노하우나 네트워크는 그대로 가져가야 하는데 그런 면이 부족해 보인다.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하는데 아직 교통정리가 잘 안된 것 같다. 얼마 전에 심양에서 북측의 대표자와 만났는데, 그 사람들은 정부기구에서도 접촉하니까 정부기구 출범 후 우리와의 대화를 조심스러워한다. 대정부관계가 좋지 않아도 민간에서 활로를 뚫을 수 있다는 장점이 사라져서 아쉽다.”

- 100주년 기념사업을 남북이 공동으로 하는 것이 앞으로 남북관계에 있어 어떤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3ㆍ1운동은 남북 모두의 자긍심이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역사적 사건이다. 남북이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동기가 필요하다. 그 정신이 바로 3ㆍ1운동이다. 3ㆍ1운동 정신이 남북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단초가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 우리 민족의 위대한 정신인 3.1운동 정신이 통일한국의 정신이 돼야 한다”

현재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정부에 탑골공원을 ‘3ㆍ1운동기념공원화’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탑골공원을 ‘대한민국역사공원’이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그 옆의 국가부지에 3ㆍ1운동 100주년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태화관 앞에는 독립광장을 만들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