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북한 포함한 최소 4개국이 '정전협정→평화협정' 바꾸자는 다자협상 아이디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사진=데일리한국 DB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새로운 길”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최소한 4개국이 참여하는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된 구체적인 방법론을 내놓은 것”이라고 풀이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새로운 길이 핵을 다시 개발하자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해석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미국이 자신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일방적인 강요와 제재, 압박으로 나간다면 어쩔 수 없이 부득불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북이 동창리와 풍계리에 이어 연변 핵시설까지 폐쇄하겠다는 선제적인 선언 조치를 취한 만큼 정체된 북미 비핵화 협상을 풀어가기 위해선 미국의 상응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전 장관은 김 위원장의 “새로운 길” 발언이 ‘핵 개발로 돌아가겠다는 협박’이라는 일부 보수 진영의 해석에 대해 “작년 4월20일, 노동당 7기 3차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이제 핵은 더 이상 안 한다. 경제에 집중한다’는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옛날 길로 돌아가겠다는 말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정 전 장관은 이어 “새로운 길은, (대북)제재 해제 문제 관련해 미국을 계속 설득할 수 있는 힘·의지가 있는 나라들과 같이 대응을 하겠다, 외교적으로 조금 판을 키우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정 전 장관은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데도 다자협상을 해야 된다는 얘기를 하지 않았느냐”면서 “최소한 4개국이다. 중국과 북한을 포함한 4개국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는 협정을 시작하자는 다자협상을 제안해서 로드맵을 짜는 아이디어를 내놓은 것이 새로운 길과 연관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