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KT&G 사장 교체 시도 의혹’, 금시초문…개입한 바 없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31일 “문재인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과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임종석 실장은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한 뒤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국정원의 국내 주요 인물정보와 기관 동향정보 기능을 완전히 예기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정수석실은 정부 및 공공기관의 고위공직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하며, 감찰을 통해 공직자 비리를 상시 예방·평가하고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며 “정부와 산하기관의 고위임원에 대한 직무동향 보고와 그에 따른 조치는 정당하고 고유한 업무”라고 힘줘 말했다.

임 실장은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김태우 전 감찰반원은 자신을 건드리면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겠다고 결심한 사람처럼 보인다”며 “자신의 비위를 감추고자 직권을 남용해 수집한 부정확한 정보들을 일방적으로 유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실장은 “물론 비서실의 불찰도 뼈아프게 생각한다”며 “왜 좀 더 엄하게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 따가운 질책은 달게 받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임 실장은 “대통령 비서실의 책임자로서 대통령께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언제든지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공언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오전회의 정회 후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 실장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제기한 청와대의 ‘KT&G 사장 교체 시도’ 의혹에 대해서는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임 실장은 “(신 전 사무관이 언론에 제보한) 기재부의 문건을 보면 ‘정부의 사장 선임 과정 개입은 불가능하다’, ‘정부 지분을 통해 사장 추천위원회의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응 방안이라고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민영화한 공기업에서 일제히 (사장 등의) 셀프 연임이 진행됐던 일이 있었다”며 “금융위원장도 셀프 연임에 반대한다고 밝혔고, 기재부도 정부가 가진 지분을 활용해 제도적으로 투명한 견제장치를 만들 것인지 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임 실장은 그러면서 “저희가 (KT&G 사장 교체에) 개입한 바도 없고, 기재부의 검토 내용도 과도했던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