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사건 왜곡·불안 조장보다는 ‘실체적 진실’ 밝히는 데 마음 모아주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3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의혹과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언제든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말한 뒤 “그러나 민정수석실이 김태우 전 특감반원에 대해 취한 조치들은 운영지침과 원칙에 맞는 합당한 것이었다”고 반박했다.

임 실장은 “이번 사건의 본질은 비위로 곤경에 처한 범죄 혐의자가 자기 생존을 위해 국정을 뒤흔들어보겠다고 벌인 비뚤어진 일탈 행위”라며 “대통령 비서실은 이번 일을 쇄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힘줘 말했다.

임 실장은 “왜 그런 비위 혐의자를 애초에 걸러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걸러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일찍 돌려보내지 모했는지, 왜 좀 더 엄하게 청와대의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은 달게 받겠다”며 “대통령께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임 실장은 다만 “일부 언론이 범죄 혐의자가 일방적으로 생산·편집·유포하는 자료들을 객관적 검증 없이 보도하는 것은 스스로 부끄럽게 생각해야 할 일”이라며 “정치권에서도 민간인 사찰이니, 블랙리스트니 하는 무리한 표현으로 사건을 왜곡하거나 불안을 조장하기 보다는 차분히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마음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