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모든 업무는 법·원칙에 따라 처리” 임종석 “터무니없는 정치공세 확인될 것”

대통령비서실 임종석 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회의 시작 전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과 관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앞두고 야당이 주장하는 ‘청와대의 조직적 사찰’ 의혹에 대해 ‘비위행위자의 일방적 주장’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조국 수석은 이날 오전 10시에 열린 운영위 출석에 앞서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특별감찰 등 모든 업무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조 수석은 특히 청와대 전 특감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을 “비위 행위자”라고 표현하며 “(야당이 김 수사관의) 일방적 주장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불필요한 의혹이나 불안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 질문에 충실하게 설명 드리겠다”며 “오늘 운영위를 통해 흰 것은 흰대로, 검은 것은 검은 대로 구분되길 바라고, 적어도 민간인 사찰이니, 블랙리스트니 하는 무리한 주장들,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는 확인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 운영위의 핵심 쟁점은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 특감반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작성한 각종 보고서가 ‘개인의 일탈’로 만들어진 것인지 여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직적 사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김 수사관이 청와대 특감반에 들어가게 된 경위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대검 감찰본부는 감찰 결과 김 수사관은 청와대 특감반 발령을 받기 위해 건설업자 최모씨에게 인사청탁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 28일 운영위 소속 자당 의원들을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들로 교체하겠다고 예고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은 검사 출신인 김도읍(조사단장)·김재경·주광덕·최교일 의원과 경찰 출신인 이만희·이철규 의원, 언론인 출신인 강효상·민경욱 의원 등으로 구성돼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사보임(현재 맡고 있던 상임위를 그만 두고 다른 상임위로 옮김)을 통해 조사단 의원들을 모두 운영위에 투입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임 실장과 조 수석의 해명을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