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8·한국 6·바른미래 2·비교섭 1명…'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 포함 여부 쟁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회동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은 17일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명단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최재성 민주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내정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민주당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민기(재선) 의원을 간사로, 홍익표(재선)·소병훈(초선)·김영호(초선)·이재정(초선) 의원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초선)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의원(재선)을 특위 위원으로 선임했다.

한국당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현재(재선) 의원을 간사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재선)·강효상(초선)의원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성중(재선)의원, 행안위 소속 유민봉(초선)의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전희경(초선)의원을 특위 위원으로 선임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하태경(재선) 의원이 간사를 맡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초선) 의원도 특위에 합류하기로 했다.

당초 한국당은 국조특위 구성을 민주당 8명, 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민주평화당·정의당 등) 1명을 주장했지만, 최종 합의는 여야 동수로 민주당 9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으로 결정됐다.

비교섭단체 몫 특위 위원 1명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여야는 이날 국조특위 구성에는 합의했지만, 국조 범위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한국당 권성동·염동열 의원 등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는 ‘강원랜드 채용비리’까지 국조에 포함할지 여부가 쟁점이다.

이와 관련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국조에 포함 시킨다는 건) 김성태 전 원내대표와의 합의를 말하는 것 같다”며 “저로서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난색을 표했다.

여야는 국조 범위 등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론 내지 못한 부분은 국조특위 간사 간 협상에서 의견을 좁혀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