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 올해보다 3.7% 증가한 2조3556억원…비핵화·신남방 외교 등 중점

서울 종로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지난 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중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국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예산이 처음으로 편성됐다.

외교부는 11일 ‘2019년도 예산’에 ‘분쟁하 성폭력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증진’을 위해 4억9800만원이 편성됐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위안부 할머니들과 관계있는 예산”이라며 “전시에서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게 약자들인데, 우리가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국제기구와 함께 분쟁지역에서 어떻게 하면 약자를 보호할 수 있는지, 우리의 경험을 공유하고 국제적인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자는 차원에서 준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구체적으로는 각종 세미나, 포럼 등을 통해 국제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떻게 하면 (전시 약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지 실질적으로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의 내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3.7% 증가한 2조3556억원이다. 이 중 외교부가 중점을 둔 분야는 △한반도 주변 비핵화 관련 활동 지원 △재외국민 보호 △신남방 외교 등이다.

우선 북한 문제와 관련 ‘한반도 평화구조 촉진 및 통일외교 추진’을 위한 예산은 9억원으로 올해보다 1억원 늘었다.

반면 ‘6자회담 참가 등 북핵문제 대처’는 6억원으로 올해보다 3500만원 줄었고, ‘북한 비핵화 촉진 및 이행검증사업’ 예산은 3억3500만원으로 올해보다 3600만원 줄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통일외교 관련 사업뿐만 아니라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핵문제 대처 관련 예산도 증액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통일외교 추진은) 외교부가 직접 북측과 하는 사업이 아닌, 평화를 위해 우리 지역 내 세계적으로 협의가 돼야 하는 그런 내용”이라며 “비핵화와 6자회담 등 비핵화 촉진 관련 예산이 적게 들어갔다고 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재외국민보호 예산은 118억원으로 올해보다 7억원(6.4%) 증액되고, 재외국민영상서비스 지원을 위한 예산도 73억원으로 3억원 늘어났다.

신남방정책 추진을 위한 아세안 및 남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와의 교류협력 예산도 24억원으로 올해보다 8억원(48.2%) 증액됐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위한 예산은 55억6000만원으로 신규로 반영됐다.

독도 관련 예산이라고 할 수 있는 ‘영토주권 수호 및 국제법을 통한 국인 증진’ 예산은 63억5200만원으로 3억3300만원이 감액됐다.

이밖에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외교활동에 드는 ‘외교네트워크 구축’ 예산은 78억여원에서 67억여원으로 13.6% 감액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공개 안 하는 사업, 외국의 주요 인사를 접촉할 때 쓰는 비용 등에서 10억여원을 줄인 것”이라며 “(비용이 줄어들어) 우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투명성 문제가 제기돼 강화한다는 차원이고, (대신) 공공외교 역량 강화는 10억원 증액됐다. (우려되는 부분들이) 약화되지 않게 관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