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단식, 심히 우려…예산안 처리되면 ‘선거제 개편’ 논의 최선 다할 것”

“KBS ‘오늘밤 김제동’, ‘김정은 환영단’ 인터뷰…부적절한 방송에 심히 유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특별감찰반원의 비위의혹과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며 “민정수석 한명이 잘못해 (박근혜)정권이 송두리째 넘어가는 것을 본인도 지켜보지 않았느냐”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직기강이 해이해질 대로 해이해진 마당에 감찰반원 전원 교체 정도로 되겠느냐”며 “민정수석만 자리를 지키고, 대통령의 신임을 받으면 뭘 어쩌겠다는 것이냐”고 언성을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민주당과 한국당의 선거제도 개혁을 제외한 내년도 예산안 합의에 반발해 ‘무기한 단식’을 선언한 것에 대해서는 “심히 우려되고 걱정된다”며 “(선거제 개혁논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제 예산안이 처리되는 만큼 선거구제 개편 논의에 한국당도 바른미래당과 함께 국민들이 납득하고 대한민국 현실에 적합한 선거제도가 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건강이 걱정된다는) 제1야당 원내대표의 충심을 받아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만류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지난 4일 KBS 시사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에 김수근 ‘위인(김정은)맞이환영단’ 단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찬양하는 내용의 인터뷰가 방송된 것과 관련 “공영방송으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방송”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이 참 ‘대단한 위인’을 맞이한다”고 비아냥 거린 뒤 “(김수근) 단장을 인터뷰하며 정제되지 않은 부적합한 발언을 여과없이 방송에 내보낸 데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당시 방송 인터뷰에서 ‘위인맞이환영단’의 김수근 단장은 “(김정은 위원장에게서) 우리 정치인들에게 볼 수 없는 모습을 봤다. 겸손하고 지도자로서 능력과 실력이 있다”며 “현재 북한의 경제발전을 보면서 팬이 되고 싶었다”고 말했다.

‘위인맞이환영단’은 현재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환영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모금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정은 찬양일색의 발언이 여과없이 방영돼도 괜찮은지, 왜 하필 지금 이 시점에 이런 인터뷰가 나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김 위원장의 답방 환영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청와대의 의도가 반영된 게 아니겠느냐”며 “환영일색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마치 김 위원장 답방을 ‘온 국민이 쌍수를 들고 환영’할 것이라는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로 보이게 하려 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 정말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