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친박 끌어안기' 행보 vs 서청원 등 친박계 "후안무치, 사과가 먼저"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

4일 복수의 한국당 의원들에 따르면 일부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과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재판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기 위해 당내 의견을 모으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달 29일 서울 모처에서 비박계 김무성·권성동 의원과 친박계 윤상현·홍문종 의원이 회동을 가진 후 시작됐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당내 계파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두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재판 촉구 결의안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에는 윤상현 의원을 중심으로 관련 토론회도 열릴 예정이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실제 결의안 채택까지는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친박계 의원들이 결의안 발의에 앞서 김무성 의원 등 비박계·복당파 의원들의 사과를 요구하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의원은 사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무소속 서청원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얼마 전까지 현직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구속하는 데 앞장섰던 사람이 이제 와서 불구속재판 결의안을 내자고 하는데, 여기에 딱 맞는 말이 후안무치(厚顔無恥)"라고 지적했다.

서청원 의원은 "(과거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사람들은 진정한 사과와 반성부터 한 뒤에 다음을 얘기해야 손가락질 받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무소속 서청원 의원. 사진=서청원 의원 공식 홈페이지
반면 김무성 의원은 "그런 공방과 싸움을 하려고 (두 전직 대통령의 석방결의안 추진을) 노력한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열린 토론, 미래 : 대안찾기' 토론회에 참석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한 뒤 "거기(서청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친박계에서 탄핵찬성과 관련 사과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또 얘기하면 다시 공방이 벌어지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고 하기싫은 얘기"라면서도 "그런데 이미 밝힌 바 있듯이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은) 역사적 사실이고, 당시 우리 당 62명이 찬성, 57명이 반대, 7명이 기권했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김 의원은 "(찬반 인원에 더해) 그 때 당에서 합의한 부분도 있다"며 "그런 결과에 대해 지금 공방을 벌이는 건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친박 끌어안기' 행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오는 11일 예정된 한국당 원내대표 선거와 내년 2월 치러질 전당대회 등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이 당권 경쟁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로 김 의원은 이날 두 전직 대통령의 석방촉구 결의안과 관련된 질문에는 모두 답했으나 '당대표 출마여부를 결정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