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서 야4당의 국회 정상화 전제로 한 '채용비리 국정조사 요구' 지적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야당이 국회 정상화의 조건으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과 관련 “부당한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으로 대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4당은 채용비리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하며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상황이다. 이에 내년도 예산안 심사 및 민생 법안 처리도 일제히 멈췄다.

이 대표의 ‘부당한 국정조사’ 언급은 야4당의 국회 정상화를 전제로 한 채용비리 국정조사 요구가 적절한 것이 아님을 지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 대표는 “국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오늘 원내대표가 야당과 대화를 해서 국회가 파행되지 않도록 해 달라”며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편 이 대표는 22일 청와대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출범식이 열리는 것과 관련해선 “민주노총은 참여하지 않지만 한국노총이 참여해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좋은 대화와 개선이 모처럼 이뤄진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민주노총은 예고한대로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노동법 개악 중단’ 등을 구호로 내걸고 이날 총파업을 벌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