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세습 국조·예산조정소위 구성 등 평행선…與 "무리한 요구" vs 野 "최소한의 요구"

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취재진 앞에서 현안 관련 발언을 한 뒤 내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예산심사 기한이 보름도 남지 않은 가운데,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정상화를 위한 벼랑끝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는 실패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례회동에서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과·해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 구성 △유치원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개정안) 처리 등을 논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회동 후 홍영표 원내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민주당으로서는 야당의 지나친 요구에 응하기 어렵다”며 “예산심사와 민생법안은 시급한 정도가 아니라 여당으로선 절박하다. 그래서 수용할 수 있는 요구는 적극 받아들이려 하는데,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해서 난감하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유치원3법에 대해 많은 국민들의 공감대가 있고, 빨리 처리해야 하는데, (야당이) 유치원3법과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연계시키는 게 맞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고용세습 국조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다. 정부가 전수조사 등을 통해 철저히 밝히면 그 결과를 놓고 따진 뒤 국조를 논의하는 게 더 생산적”이라며 “지금 예산과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데, (야당의 협상태도) 배경이 납득이 안 된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예산과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제1야당으로서 한국당은 특단의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며 “오늘 타협을 위해 고용세습 뿐 아니라,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서도 국조를 하자는 입장이었는데, 어떤 것도 수용 못하겠다는 민주당은 470조원의 예산을 국회패싱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단의 조치’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지켜보라”며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진 않았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도대체 뭐가 무서워서 국조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인지, 대다수 국민들의 의지이고 정의당까지 국조는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무참히 짓밟고 있는 여당의 태도를 다시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