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기업인 자문회의서 “보호무역 파고 높아…역내 무역·투자 자유화 완전 실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포트모르즈비 APEC 하우스에서 열린 'APEC 지역 기업인 자문회의(ABAC)와의 대화'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 중심의 건강한 다자무역체제 회복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APEC 하우스에서 열린 ‘APEC 지역 기업인 자문회의(ABAC)와의 대화’에 참석해 “최근 보호무역의 파고가 높아지면서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며 세계 경제의 커다란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글로벌 교역 환경의 불확실성은 한국과 같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개방 통상경제 국가에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기업들도 경영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다자적인 해결을 통해 장기적인 예측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하면서 협력 경험을 쌓아온 APEC과 같은 다자협력체의 역할이 보다 중요한 때”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각 회원국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를 완전히 실현해 함께 잘사는 아시아·태평양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역·투자 장벽 완화를 위한 노력으로 APEC 회원국 전체의 국내총생산(GDP)은 출범 당시보다 4배 가까이 성장했다. 1994년 ‘보고르 목표’를 세우고 개방적 경제공동체를 향해 쉼 없이 전진해 온 결과”라면서 “우리가 함께 약속한 ‘보고르 목표’ 정신을 되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자유무역의 소중함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면서 “한국은 무역으로 경제성장을 이룬 국가이며, 지금 누리는 대한민국의 번영과 풍요의 바탕에는 자유무역을 지지하고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온 APEC 등 다자협의체와 그 회원국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APEC이 노력했듯 한국도 규범에 기반한 개방되고 투명한 다자무역체제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여러 회원국에 고마움도 잊지 않겠다. 국가 간 격차 해소를 위해 협력하며 함께 번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WTO의 완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APEC 차원의 더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며, 한국도 함께할 것을 약속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