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떠나며 페이스북에 글 남겨…“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서 만나자” 기약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일정을 마친 것과 관련 “한반도 평화를 자신들의 문제로 여겨주신 것에 감격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파푸아뉴기니로 떠나며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회의는) 세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회의였다”면서 “인류가 협력의 시대로 갈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회의였다”고 언급했다.

그는 “아세안의 정상들은 서로를 배려하며 상생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경제협력뿐 아니라 서로의 삶을 더 가치있게 하는 것에 관심을 쏟았다”면서 “기후환경과 재난 같은 전 지구적인 문제에도 진정성을 가지고 함께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의 정상 한분 한분의 모습에서 포용이 근본적으로 아시아의 것임을 느꼈다”면서 “포용은 아시아에서 실현돼 반드시 세계를 따뜻하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 ‘2019년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게 된다”면서 “평화의 한반도에서 아세안의 정상들을 반갑게 맞게 되길 바란다”고 기약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