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발전·비핵화 선순환 일관되게 추구…김정은 답방, 연내 가능”

“김정은, 체제안정 반대급부 주어진다면 ‘핵포기 의지’ 과거보다 더욱 강해”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 묻자 “김정은 입장에선 핵무기 포기하려면 명분필요”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3일(현지시간) 민주평통 뉴욕협의회, 뉴욕통일교육위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공개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욕총영사관/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 등 남북경제협력과 관련 “본격적인 협력은 북핵문제가 해결돼야 가능하다”며 “제재 하에서 한국기업이 투자하거나 참여할 가능성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2018 한반도 국제포럼’ 기조연설 및 질의응답에서 최근 남북관계 현안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비핵화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은 반대급부가 주어진다면 핵을 포기하겠다는 의지가 과거보다 더욱 강하다”고 힘줘 말했다.

조 장관은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은 주체적인 자력갱생, 스스로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김정은 위원장은 북한이 세계적 수준이 안 되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개방없이 경제가 발전할 수 없는데, 동구권 사회주의 국가 사례에서 봤듯이 개방은 체제 불안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리비아나 쿠바 등 사회주의 개혁개방과 다른 요소가 있다. 분단국가라는 점”이라며 “체제 안정 필요성을 느끼는 정도가 김 위원장은 훨씬 강하고, 이 안건이 사실상 처음으로 이번 협상 테이블에 올라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과 관련해서는 “연내 이행이 가능하고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조 장관은 “통상적으로 정상회담은 최소 두 달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과거 기준으로 보면 연내 답방이 불가능하겠지만, 최근 세 차례 회담으로 상황이 바뀌었다”며 “남북 정상 간에는 실용적으로 회담을 준비하자는 기본적 합의가 돼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5월26일 판문점에서 열린 두 번째 회담은 준비기간이 하루도 안 됐다. 9월 회담도 아주 짧았다”며 “그리고 남북 간에는 정상회담을 포함해 많은 걸 협의할 수 있는 창구가 열려있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서울답방을 약속했던 것을 언급하며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방문은 남북관계에서 넘어야 할 허들, 장벽 같은 것이었다”며 “이제 김정은 위원장이 와서 그 허들을 넘는 건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특히 “지금 진행되고 있는 남북관계의 변화, 한반도 변화에 대해 가장 희망을 갖고 지켜보는 건 평양”이라며 “북한주민과 북한사회의 변화가 비핵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이 1인 지배체제라 마음만 먹으면 조치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김 위원장과 그 밑의 고위층 간 입장도 다른 부분이 있다”며 “주민의 경제와 삶을 희생하면서 개발한 핵무기를 포기하려면 김 위원장 입장에서는 명분이 필요할 것”이라고 짐작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