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거의 모든 참석국 한반도 비핵화 거론…‘평화적 방법으로 이뤄야’ 뜻 같이해”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기조 연설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회원국의 지속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EAS의 회원국은 모두 18개국이다.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이 비(非)아세안 8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본회의 발언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소개하면서 EAS가 이를 지지해 온 점에 대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그동안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정세에 실질적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EAS에서는 거의 모든 나라가 한반도 비핵화를 거론했다”면서 “각국 정상은 올해 이뤄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의 비핵화가 평화적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언급했다.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는 대북제재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마하티르 총리는 연설의 상당 부분을 한반도 문제에 할애했다”며 그의 발언을 소개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북미정상회담 이후 역내에서 긴장 완화를 확인하고 있다”면서도 “북한이 합의를 이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대응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북한이 군사력을 ‘제로’ 수준으로 감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상대방이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때 북한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기 때문”이라면서 “북한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 하고, 그것은 제재의 일부를 줄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마하티르 총리는 “그럴 때 북한이 더욱 고무돼 완전한 감축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합의사항을 이행하려는 의지를 관측할 수 있다면 북한을 격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EAS 정상회의에서는 의장성명은 물론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저감 △아세안 스마트시티 △핵안보 및 안전 관련 성명 등을 채택해 지역이 직면한 여러 도전들에 대한 정상 간 협력 의지를 공고화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아세안 스마트시티 성명’ 및 ‘핵과 방사능 물질의 안보 및 안전에 관한 성명’에 공동 제안국으로 참여했고, 문 대통령은 성명을 지지해준 EAS 회원국들에 감사를 표하면서 향후에도 적극적인 기여 의지를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EAS 참석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중견국으로서 위상을 제고하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지도자들의 협력을 지속해서 확보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