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관련 한미워킹그룹 1차 회의, 미국 측과 일정 등 조율 중"

마루야마 고헤이 주한일본공사가 15일 한국내 일본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을 명령한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주한일본대사관이 한국 내에서 판결 관련 설명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15일 주한일본 대사관에서 자국기업을 대상으로 강제징용 판결 관련 설명회를 가진 것과 관련 “일본 측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측의 입장을 일본 측에 여러 경로를 통해 엄중하게 전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우리정부는 11월7일 국무총리 입장발표를 통해 사법부의 판단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 것이 민주주의의 근간으로, 일본정부 지도자들이 이 문제를 외교적 분쟁으로 몰아가려 하는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현명한 대처를 촉구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비핵화 관련 한미 워킹그룹 1차 회의가 19일, 혹은 20일에 진행된다는 언론보도가 나온 것에 대해서는 “현재 미국 측과 관련 일정 등을 조율 중에 있으며, 확정되는 대로 공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11월16일 서울에서 수하일 알-즈루이(Suhail Al-Mazrouei) UAE(United Arab Emirates·아랍에미리트) 에너지·산업부 장관과 함께 제1차 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를 연다.

이번 협의회에는 양측 원자력 관련 부처와 기관의 국장급 인사를 포함해 약 50명이 참석한다.

양측은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 성과를 바탕으로 원자력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