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조명래 장관 임명강행에 반발…문재인 대통령 사과·조국 수석 해임 요구

국회 본회의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15일 오후 2시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다. 보수야당은 청와대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반발해 ‘국회 보이콧’ 카드를 꺼내들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하루전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등을 요구하며 국회 본회의 불참을 선언했다. 바른미래당은 김관영 원내대표의 명의로 ‘15일 본회의가 열리지 않는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까지 소속 의원들에게 보냈다.

정쟁에 발목이 묶인 건 이날 본회의에 상정돼 있던 90개의 비쟁점 법안이다. 당초 계획대로 본회의가 열린다면 국회는 음주운전 사고 가해자의 처벌 강화안을 담은 ‘윤창호법(도로교통법·특정범죄가중처벌법 일부개정안)’과 어린이집의 평가인증제 의무화를 핵심으로 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한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3개 상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예산·법안 심사를 계속한다.

또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박명재 한국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사법행정 조직개편 관련 공청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