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미래당, 여당에 책임전가…청와대 인사에 불만 토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교체가 확정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를 찾아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의 법정 기한(12월 2일) 내 처리를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2시쯤 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자유한국당 김성태·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순으로 여야 원내대표들을 예방했다.

김 부총리는 여야 원내대표 면담에 앞서 민주당 소속인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세법 등 법안 상정을 위해 기재위를 조속히 개최해 달라고 협조하기도 했다.

이날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을 이유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추진’을 요구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 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도 정부여당에 책임을 돌렸다.

13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방문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의 인사와 예산처리에 대해 비판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의 팔을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원내대표는 “부총리가 찾아온 것은 이해하지만, 정말 난망하다. 대통령이 (김 부총리 후임)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먼저 할지, 예산안 처리를 먼저 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며 “초유의 사태다. 경제부총리 내정자를 발표해 놓고 인사청문회는 감감무소식”이라고 언성을 높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렇게 국회가 무시된 가운데 예산안 심사해야 하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한국당은 심각한 사태로 규정한다”며 “내년도 470조원이나 되는 천문학적 재정을 이런 혼란 속에서 어떻게 심사하겠나. 그 부분에 대해 김 부총리가 책임을 질 수 있겠느냐”고 질타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19년 예산안과 세법개정안 등 예산부수법안이 국회에서 원활하게 심의, 통과되도록 호소하기 위해 13일 국회 의원회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실을 찾아 김 원내대표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원내대표도 김 부총리의 협조 요청에 “예산은 예산이고, 여야 간 경색국면이 (별개로) 있다”며 “여당이 (국면을) 풀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정책실장 내정에 화가 많이 난다”며 “정책실장 인사는 가능하면 재고해 달라고 (대통령에게) 말씀 드렸고, 청와대 (오찬회동)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저번 회동이 끝나고 인사가 발표돼서 안타깝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