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비핵화 현황 설명뒤 평화체제 구축 협력 당부할 듯…민생법안 통과 협조 요청

여야 원내대표, 정부 경제정책 비판 의견 제시 전망…한국당, ‘임종석·조명균 경질’ 요구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친 뒤 나오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정부 첫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회의가 5일 청와대에서 진행된다.

여야정상설협의체 회의는 이날 오전 11시20분부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참여한다. 각 당 원내대변인도 배석한다.

청와대에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김의겸 대변인 등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의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또 최근 야당이 반발하고 있는 정부의 9월 평양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서 비준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국회에 계류돼 있는 4·27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에 대해서도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이번 정기국회에서 민생경제를 위한 법안 및 예산안을 원활히 통과시키는 데 협력해 달라고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각별히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국회 심사를 앞둔 정부 예산안이나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의견을 중점적으로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비판이 강도 높게 쏟아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아울러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와 사법농단 의혹 특별재판부 추진, 아동수당 지급대상 100% 확대방안, 저출산 극북 태스크포스(TF) 구성 등에 대해서도 여야의 폭넓은 대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야당은 정부와 청와대의 인사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도 크다.

한국당은 전날 송희경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경질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교체설이 난무하고 있는 ‘경제 투톱’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의 거취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여야정 협의체 운영은 예산 등 주요 민생 현안”이라면서 “정치 현안은 의제가 아니다”라며 인사 문제는 거론 대상이 아님을 애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