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與 “국감 취지 어긋나” vs 野 “여당이 과민반응”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2018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위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23일 경상남도를 상대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다시 거론됐다.

처음 포문을 연 건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대선 당시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 단체)에 가자”라고 발언했다고 알려진 영상을 공개한 뒤, 김경수 경남지사(당시 문재인 대선후보 수행팀장)에게 “(김정숙 여사를 경인선에) 소개 했느냐”고 물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이재정 의원은 “국감에 필요한 질문만 하라”고 제지했으며, 홍익표 의원은 “국정감사 취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후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가자 민주당 소속 인재근 행안위 위원장은 “예의를 갖춰 국감(질의)을 해달라”며 조 의원의 질문에 우려를 표했다.

반면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당에서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며 “조 의원의 양심을 믿고 행안위 위원장의 판단에 맡기는 게 맞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송언석 의원도 “일단 김 지사의 답변을 들어보고 (질의) 할 수 있는 범위를 가리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인재근 위원장이 너무 과하게 방어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지난) 대선 유세 때 ‘경인선에 가자’고 문 후보 부인이 얘기했고, 그 때 (김경수) 수행팀장이 소개를 했는지, 안했는지, 문재인 후보가 알고 있었는지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라며 “그간 언론에서 김 지사와 드루킹 간 의혹들을 열거해 도덕성 문제에서 김 지사는 이미 엄청난 타격을 입었다. 김 지사의 심정을 듣고 싶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지사는 “경찰수사와 특검 때 충분히 해명했는데도 (조 의원이) 언론에 일방적으로 보도된 내용만 반복하신다”며 “경남도민을 대표하는 지사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맞받았다.

그는 특히 “이 사건이 경남도정에 영향이 있을까 하는 우려에서 하신 질의라면 고맙지만, 오늘은 경남도정에 대한 국감을 받는 자리이지, 개인 김경수가 국감을 받는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지사의 명확한 답변이 끝난 이후에도 드루킹 관련 질의는 이어졌다.

윤재옥 한국당 의원은 “특검이 김 지사를 드루킹 공범으로 지목했는데 인정하느냐”고 물었고, 김 지사는 “분명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반박했다.

김 지사는 ‘드루킹 재판으로 도정에 영향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재판부와 협의 중”이라며 “경남도정과 무관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