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중앙정부 권한·예산·인력, 지방정부로 이양돼야”

김경수 경남지사가 2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2018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23일 “제조업부터 혁신해 경남경제를 살리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경남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말한 뒤 “경남이 다시 한 번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지사는 “경제혁신과 사회혁신·도정혁신이라는 3대 혁신을 중심으로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그 중에서도 경제혁신을 최우선으로 경남경제와 민생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김 지사는 또 “중앙정부의 권한과 예산·인력 등이 지방정부로 실질적으로 이양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지사는 “도정을 운영하며 지방정부의 권한과 재정의 한계를 많이 느끼고 있다”며 “현재 지방정부는 책임과 의무는 있지만, 제대로 일할 수 있는 권한과 자율성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특히 “지방정부가 주민들이 원하고 지역에 필요한 일들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김 지사는 이날 김성엽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의 업무보고에 포함된 ‘서부경남KTX 조기 착공’과 관련해서는 “국가예산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며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되도록 (국회 등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