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그린벨트 해제엔 부정적…“주택공급은 다양한 방법 고민 중”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태평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부동산값 폭등을 막으려면 불로소득을 철저히 방지하면 된다”며 “주택 공급 하나에 매달려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주택 취득과정에서 재건축 초과이익은 철저히 환수하고, 보유세는 강화하고, 양도소득세를 제대로 매기는 게 중요하다”며 “서울 집중현상은 집을 짓는다고 다 해결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얘기한 균형발전과 중앙정부 기관·국회의 이전을 종합적으로 고민할 때가 됐다”는 의견을 내놨다.

박 시장은 ‘그린벨트 해제부지에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박 시장은 “그린벨트는 법이 정한 대로 환경보호를 위한 제한구역”이라며 “미래세대를 위한 문제기 때문에 굉장히 제한적으로 봐야 하고, 주택공급은 (그 외) 다양한 방법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