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바른미래당 “여야 동의해 국회 본회의 통과해야”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두고 여야 간 의견이 엇갈렸다. 여당은 오는 29일까지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 이후 논의하자는 의견을 낸 가운데, 야당은 이번 주 내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서울교통공사와 인천국제공항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논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국감 결과를 지켜보고 필요하면 다시 논의하자는 방향으로 정리했다”며 “다음 주 화요일(29일) 국감이 끝날 때까지 채용비리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좀 더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현재 보도되는 내용들만 갖고 국조를 할 순 없다”며 “국조를 하려면 우선 권력형·구조적 비리 문제가 있는지 봐야한다. 필요하다면 우리도 응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야당은 더 이상 민주당이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이번 주 안에 교섭단체 3당이 국조 합의의 원칙적인 큰 틀의 일정을 잡으려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관영 원내대표는 “두 분(홍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말씀이 좀 다르니 중립적으로 말하겠다”며 “야3당이 국조계획서를 제출한 건 맞고, 여당에 필요성도 충분히 설명했지만, 여당은 최근 몇 개의 오보(誤報)가 나와 필요성이 줄어든 게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다”고 짐작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 입장에서도 이번 주 중에 그 부분을 더 조율하려 한다”며 “이 문제는 여야가 같이 동의해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야 하는 문제이니, 증거를 갖고 여당을 더 설득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브리핑 후 홍 원내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야당이 침소봉대(針小棒大)해서 자꾸 (의혹을) 만들어내는 것을 두고 국조를 한다는 건 납득할 수 없다”며 “며칠 더 지켜보고 정말 필요하다면 오히려 우리가 국조를 하자고 할 것”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감에서) 지금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니까, 또 관계기관이 해명하고 있으니 (좀 더 지켜본 후 논의하겠다는 것)”이라며 “(의혹이 사실로 판명되면) 민주당에서도 단호히 대처할 생각이고, 변호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