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셈 51개국 정상들, 北에 'CVID' 촉구…'대북제재 완화' 여론 확보엔 사실상 실패

덴마크에서 열린 제1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회의 참석을 끝으로 7박 9일의 유럽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후 (현지시간) 덴마크 카스트럽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덴마크 일정을 끝으로 7박9일간의 유럽 순방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출국해 프랑스를 시작으로 이탈리아와 로마 교황청, 벨기에, 덴마크 등 5개 국가를 순차적으로 방문했다.

그는 또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를 계기로 영국·독일·태국 정상들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기도 했다. 영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이 이번 유럽 순방기간에 모두 7번의 공식 정상회담 자리를 마련한 것은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 등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국제 사회의 여론을 확보하는 데는 실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아셈 소속의 아시아와 유럽 51개국 정상들은 북한을 향해 ‘CVID’(완전하고 불가역적이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촉구하며 한 목소리로 확실한 비핵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문 대통령이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밝혀온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에 관한 공감을 얻는 데 사실상 실패한 셈이다.

다만 이번 유럽 순방의 하이라이트로 여겨진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면담에서 그의 북한 방문에 대한 수락을 받아낸 것은 귀한 성과로 여겨진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에 대한 의지와 노력에 거듭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하며 공식 초청장이 오면 방북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문 이뤄진다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여론 확산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반도 평화 구상의 지지 기반을 넓히고 유럽과의 한반도 비핵화 협력에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 중론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이번 순방을 통해 유럽 주요 국가들에게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책과 그에 상응하는 노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 것 또한 향후 평화 행보에 한층 탄력을 받을 계기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