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한국당 박완수 "15건 이상 채용비리 확인…전수조사 해야"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19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1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을 상대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인천공항 협력사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인천공항공사 협력업체 직원 채용비리와 관련된 문건 중 일부를 공개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가 협력업체 직원 등 비정규직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3000명 공사 직접고용·7000명 자회사 설립해 고용)하려는 과정에서 협력업체 6곳, 총 15건 이상의 친·인척 채용사례가 있었다.

이 문건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 협력 보안업체 A사 B씨의 경우 공사가 ‘1만명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한 직후인 지난해 8월 조카 4명을 비정규직으로 채용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취임 후 인천공항을 방문해 ‘모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비정규직 제로)’을 약속했다. 공사의 정규직 전환 방안도 그해 12월 발표됐다.

박 의원은 “정부가 일자리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해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가족을 채용하거나, 직원을 바꿔치기 하는 등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15건 이상의 채용비리가 확인됐다”며 “정규직 전환 발표 이후 대상 인원을 전수조사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협력사 채용비리센터에 총 94건이 접수됐고, 그 중에 심각한 사안 2건은 경찰에 수사의뢰했다”며 “하지만 둘 다 ‘혐의 없음’으로 결론이 났고, 나머지 건들도 현재까진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정 사장은 “정규직 전환 발표 이후 협력업체 입사자에 대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 조사하겠다”며 “만약 채용에 문제가 있으면 한 사람도 빠짐없이 조처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