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與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하라” vs 野 “질의 막지 말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9일 경기도를 상대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가족 관련 녹취록’까지 언급됐다. 이에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가며 국감장은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이재명 지사에 대한 가족관계 관련 녹취록이 두 가지가 있다”며 “그것을 틀고 싶은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재근 행안위원장이 공개 여부를) 의논해달라”고 요구했다.

조 의원은 “왜냐하면 이 (이재명 지사의 가족관계) 문제는 경기도민들, 국민들의 믿음이 과연 이 지사가 경기지사의 자격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국회에서 (녹취록을) 틀지 않으면 틀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소병훈 의원은 “국감과 관계없는 일이고, 국감에서 피감기관장 개인의 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요청한 사례는 없었다”며 “국감은 국감대로 하고, 단체장에 대한 건 다른 형식을 빌려달라”고 강조했다.

김한정·홍익표 의원도 “1340만 경기도민의 복지가 걸린 국감”이라며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하라”고 언성을 높였다.

그러자 조 의원은 “어떤 질의를 하든 막으면 안 된다”며 “(녹취록 공개가) 국회법에 합당한지, 합당하지 않은지 (인재근 위원장에게) 따져달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녹취록 논란이 끝난 뒤에도 여야 의원 간 공방은 계속됐다. 민주당 의원들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하루 전 서울시청 기습진입 시도를 비판하자, 야당 의원들의 고성이 이어졌다.

이날 국감은 인재근 행안위원장이 가까스로 사태를 수습해 시작한 지 1시간 만에 주질의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