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추가 정규직 전환 시험 '연내 실시' 요구…박원순 시장이 합의"

"당초 방침은 내년 하반기 실시…왜 올해 실시하는지 합의 과정 공개하라"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추가자료를 등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18일 '서울교통공사의 세습고용비리'에 대한 새로운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김 사무총장은 하루 전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1285명중 108명이 친인척"이라고 폭로하고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의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전환은 제2의 구의역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특혜와 공정성 시비 방지를 위한 철저한 심사와 검증을 거쳤다"는 해명자료를 냈다.

이에 김 사무총장은 이날 다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가 반성은커녕 참으로 기막힌 일을 하고 있다"며 "서울교통공사의 도덕성 수준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 사무총장은 "서울교통공사 주장과 달리 직원 가족 65명이 '계약직이 정규직이된다'는 사실을 이미 인지하고 입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5월, 노사합의를 무시하고 지난해 입사자들도 정규직 7급 전환시험을 올해 보도록 변경하고 이들의 합격이 용이하도록 추가 시험까지 볼 수 있도록 했다"는 의혹도 추가 제기했다.

김 사무총장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는 5월 일반직(정규직) 7급 전환시험에 2017년 무기계약직 입사자들도 응시할 수 있도록 규정을 변경했다.

이는 지난해 12월31일 노사 합의와 다른 것이었다.

당시 노사는 2016년 입사자는 2018년 3/4분기에, 2017년 입사자는 2019년에 정규직 전환을 위한 직무교육 및 직무역량평가를 하기로 했다.

그러나 2017년에 대거 입사한 기존직원 친인척들의 편의를 봐주기 위해 이 합의를 바꿨다는 것이 김용태 사무총장의 주장이다.

지난 5월 노사합의를 무시하고 지난해 입사자들도 일반직(정규직) 7급 전환시험을 올해 보도록 변경하고 이들의 합격이 용이하도록 추가 시험까지 볼 수 있도록 했다

그는 특히 "올 7월 진행한 시험의 응시율은 37%, 합격률은 93.6%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에 따르면 일반적인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시험은 2만9724명 지원에 451명만 뽑을 정도로 경쟁률이 치열하다.

김 사무총장은 "합격률이 높게 나오자 민주노총은 추가시험을 연내에 보자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서울교통공사가 불가 방침을 밝히자, 민주노총은 교통공사가 아닌, 서울시청 앞에서 9월14일 농성을 했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이 농성장에 찾아간 뒤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의 연내 추가시험 실시를 합의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7급 전환시험을 왜 올해 실시하는 것인지, 정식합의인지 이면합의인지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