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서울교통공사 특혜 채용 비리와 옥탑방 생활 놓고도 공방전 벌일 듯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에서 박원순 서울 시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18일 국정감사 일정 가운데서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진행할 서울시 국감이 주목할 만하다.

사상 최초로 3선 서울시장으로서 여권의 유력한 대선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박원순 시장이 출석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야당은 박 시장의 강남·북 균형 발전 정책을 비롯해 최근의 택시요금 인상 문제 등을 집중 캐물을 것으로 예상되며,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의 특혜 채용 비리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추궁이 전망된다.

야당은 박 시장은 지난 7월22일부터 한 달간 강남·북 불균형 해소 전략을 찾겠다며 서울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에서 생활한 것을 세금 낭비를 통한 정치쇼라고 비난한 바 있다.

또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자녀·형제 등이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후 정규직으로 대거 전환된 내용이 골자인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108명 채용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맹공을 퍼붓고 있는 상황이라 한국당은 이날 국감에서도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의 택시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택시 노사민전정협의체는 지난 2일 택시 기본요금 3000원을 최대 10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서울시에 보고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인상폭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경기침체에 따른 택시 요금 인상의 당위성을 놓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