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통진당 출신 2명,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입사 후 PSD 지부·업무직협의체 구성”

“민주노총, 불법집회 후 서울시청 관계자·청원경찰 폭행…정규직 전환 심사도 방해”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전·현직 자녀의 직원을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무기계약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17일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비리 의혹’과 관련 구(舊)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들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연관된 정황이 담긴 추가 자료를 공개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롭게 공개할 상황이 있다”며 “서울교통공사가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채용한 무기계약직 중 두 사람이 주인공”이라고 운을 뗐다.

김 사무총장은 “한 명은 임모씨, 한 명은 정모씨로, 구의역 김모 군 사망사고의 원인이었던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개보수 업무를 맡는다는 자격으로 입사한 것”이라며 “그런데 두 사람 모두 관련 자격증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들이 서울교통공사에 입사 후 PSD(platform screen door 스크린도어) 지부와 업무직협의체를 만들었다”며 “그 중 PSD 지부는 민주노총 산하로 들어갔고, 업무직협의체도 민주노총이 이 두 사람을 활용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임모씨는 (구)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의 홍보부장 출신으로 2014년 통진당 관악구 구의원으로 출마했었고, 민주노총이 공식적으로 지지하는 후보였다”며 “정모씨도 통진당 광진구위원회 청년위원장 출신으로 2014년 지방선거에서 통진당 광진구 구의원 출마자로, 민주노총이 공식 지지했었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임모씨와 정모씨가 만든 업무직협의체가 2017년 11월 서울시청 앞에서 무단으로 천막농성을 하다가 ‘신고되지 않은 집회’라는 이유로 철거를 시도하자 어떻게 했는지 보여주겠다”며 이들이 서울시청 관계자와 청원경찰을 폭행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자료를 공개하기도 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 “서울시가 노사협상을 통해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논의하면서 자격시험을 보는 것으로 합의했지만, 민주노총은 ‘탈락자의 탈락을 전제로 한 시험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며 “이런 시험(논리)은 처음 본다. 100% 합격해야 하는 시험은 처음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어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시험장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도 추가로 공개했다.

김 사무총장은 끝으로 “서울시 각 산하기관, 나아가 대한민국 공공기관과 공기업의 불법 채용비리를 전수조사 할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내일(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전날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1285명 중 11.2%를 전수조사 한 결과 그 중 8.4%가 가족·친척 등으로 확인됐다며, 관련 의혹의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