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시청 환영 리셉션서 “국제사회 연대로 평화·번영의 한반도 만들어낼 것”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현지시간) 파리시청살 데페트에서 열린 리셉션에서 안 이달고 파리시장의 환영사에 답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혁명정신으로 아름다운 파리, 위대한 프랑스를 만들어낸 프랑스 국민들의 지지는 그 어떤 것보다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파리시청 국빈 환영 리셉션에 참석해 안 이달고 파리시장의 환영사에 대한 답사를 통해 “나와 우리 국민들은 국제사회와의 연대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어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파리는 대한민국에게 특별한 도시다. 100여 년 전, 김규식 선생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표단을 기꺼이 맞아줬다”면서 “파리에서의 활발한 독립운동은 국권을 잃고 실의에 빠졌던 한국 국민들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억압과 차별, 소외의 낡은 질서를 무너뜨리고 인류가 소망했던 자유와 평등, 박애의 시대를 연 프랑스 혁명사는 저 멀리 한국 국민들에게 용기와 영감을 줬다”면서 “프랑스 혁명의 정신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들었던 촛불 하나하나에서 혁명의 빛으로 되살아났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한반도는 세계사적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면서 “지구상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냉전질서를 해체하고, 평화와 화합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지혜와 힘을 모으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가 인류에게 자유와 평등, 박애를 선물했듯 한반도가 평화를 열망하는 인류에게 희망이 되길 기원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