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이행 위한 9·19 남북 군 합의서' 첫 작품…JSA, 10월중 비무장화 될 듯

16일 판문점에서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한·유엔사 간 3자협의체 첫 회의에서 남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북측 엄창남 대좌, 유엔사 측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해밀턴 대령 등이 회의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가 16일 첫 회의를 열고 시동을 걸었다.

국방부는 이날 "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 유엔사 3자협의체 첫 회의가 오늘 오전 10시에 판문점에서 비공개로 열린다"고 밝혔다.

3자협의체 첫 회의에 우리 측은 조용근 북한정책과장(육군대령) 등 3명이, 유엔사 측은 버크 해밀턴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미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은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각각 참석했다.

3자협의체에서는 지난달 19일 체결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에 명시된 JSA 비무장화를 위한 세부 조치를 마련하게 된다.

남북은 JSA 일대 지뢰제거 작업을 이번 주말인 20일까지 마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3자협의체는 양측의 JSA 지역 지뢰제거 작업 결과를 평가한다.

남과 북, 유엔사는 지뢰제거 작업이 완료된 때로부터 5일 이내에 JSA 초소의 병력과 화기를 철수해 비무장화 해야 한다.

동시에 JSA 내 북측 초소 5곳과 우리측 초소 4곳은 철수된다.

다만, JSA 외곽의 '돌아오지 않는 다리' 인근 북측 초소 1곳과 '도보다리' 인근의 우리측 초소 1곳은 그대로 유지한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JSA는 권총도 없는 남·북한군 각각 35명(장교 5명·병사 30명)이 공동 경비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이는 1953년 정전협정 합의 사항이다.

이 시점부터는 남북 민간인과 외국인 관광객 등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JSA내 양측을 각각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3자협의체는 JSA 내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민간인과 관광객 등이 월북 또는 월남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책도 마련하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