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 정개특위 명단 제출 안해"…김성태 "민주당, 앞서 주장과 달라"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성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8일 국회 비상설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해 머리를 맞댔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에서 비공개 오찬 회동을 갖고 특위 구성, 헌법재판관 후보자 국회 인준 등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한국당이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 명단을 제출 안 했다”며 “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도 한국당이 유리한 방향으로만 얘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앞서 논의와는) 다른 주장이 (민주당으로부터) 나와서 6개 특위의 구성과 활동 개시가 지장을 받게 됐다”며 “각 당 사정이 있지만, 지난 추석 전 쟁점 법안 처리 후 일괄 처리될 수 있도록 하자는 입장이었는데, 의외로 풀리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날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합의가 무산되면서 특위 구성은 다시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상으로 넘어갔다.

한편 특위 구성 합의가 지연되는 것과 관련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한국당의 책임이 크다며, 조속한 정개특위 명단 제출을 촉구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특위 운영에 응하지 않는 건 사실상 태업”이라고 지적했으며,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미 다 합의된 정개특위 구성안을 한국당이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