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상봉 다양화 등…빠른 시일 내에 단기 일자리를 창출 등 논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8일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고 판문점선언 국회비준과 평양공동선언의 후속조치를 위해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홍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당정청은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특히 평양공동선언과 후속조치와 관련 철도·도로 연결, 사회·문화·체육 교류사업 등 기존 합의사항을 가속화하고,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도출키로 했다.

당정청은 △이산가족상봉 다양화 △산림협력 및 감염병 공동 대책 등은 남북간 협의를 조기에 진행해 이후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사업 재개와 같이 비핵화 등 여건 조성이 필요한 사업은 사전준비 등을 통해 본격 이행에 대비해 나갈 예정이다.

9·19 군사합의 후속조치는 △상호적대행위 금지 △JSA(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공동유해 발굴 등 즉각 이행이 가능한 과제부터 남북간 협의를 통해 적시에 이행키로 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와 국방부 등 관계 부처는 실무적 이행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차관급 대책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다.

당정청은 경제상황 및 관련 대응에 있어서는 고용상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보다 긴장감을 갖고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주요 논의사항은 △빠른 시일 내에 단기 일자리를 창출 △지역투자를 포함한 투자 활성화 △혁신성장의 가속화 △시장 기업의 활력 제고다.

이와 관련 당정청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응책을 관계부처가 마련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당정청은 또한 입법과제 및 국정감사와 관련해서는 남은 정기국회 기간 중 공수처법·공정거래법 등 개혁입법과 9·13 부동산대책 후속조치 법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보호법안 등 민생 개혁 입법을 마무리 짓기 위해 총력 대응키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