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조기개최·비핵화·평화프로세스 진전위해 한미공조 최선 다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전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방북 결과에 따른 북미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2차 북미정상회담과 별도로 조만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북한 방문이 이뤄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북일 정상회담의 가능성도 열려있다”며 “바야흐로 한반도에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반도의 새로운 질서는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로 이어질 것”이라며 “그 모든 과정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또 도움이 되는 과정이라 보고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냉전 체제를 해체할 수 있도록 미국 외에 다른 관련국들과 협력해나가는 데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이 과정이 잘 진행되고 또 우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국민들께서도 정부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규제혁신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 전부 개정안 △산업융합촉진법 △정보통신융합법의 국무회의 의결을 예고하며 “그동안 경직된 규제로 어려움을 겪던 신기술과 신산업에 길을 열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