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리·증거 입각한 엄정한 판단…여죄 밝히고 재판장서 남은 심판 받으라"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다스 자금 246억 횡령·삼성 뇌물 59억 등 7가지 공소사실이 유죄로 인정되며 징역 15년에 벌금 130억을 선고받았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1심 재판 결과에 대해 “인내심 없이는 계속 보기 어려운 비리의 종합 백화점을 둘러보는 느낌이었다”면서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의혹으로 떠돌며 국민의 눈과 귀를 가려왔던 혐의가 거의 대부분 유죄로 밝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이 전 대통령에게 징역 15년과 벌금 130억 원, 추징금 82억7000여만 원을 선고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의 법감정으로 보면 형량이 높게 느껴지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법원은 법리와 증거에 입각해 엄정하게 판단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판결 내용이 이러함에도 그동안 이 전 대통령이 반성하는 태도를 보인 적은 없다”면서 “오늘 재판에 불출석한 것 역시 국법 앞에 오만한 태도를 드러낸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강병원 원내대변인 역시 “11년간 철저하게 국민을 속이고, 자신마저 속이는 치밀함으로 대통령 자리에 올랐던 이명박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라면서 “지금이라도 여죄를 스스로 밝히고 재판장 나와 남은 심판을 받는 것이 속죄의 길임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