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인터뷰서 "비핵화, 새 접근 필요…'북한의 핵무기 목록 신고'는 신뢰가 선행돼야 의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 등과 관련한 내신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세영 국립외교원장, 조현 외교부 1차관, 강 장관, 이태호 외교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에 '북한의 핵무기 목록 신고' 대신 '영변 핵시설 폐기'를 '종전선언'과 맞교환하자는 중재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주(駐)유엔 한국대표부에서 진행한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북미 양국이 충분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행동과 상응조치를 주고 받았을 때 핵 신고에 더 신속하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미국이) 처음부터 북한에 핵무기 목록을 요구하면 검증을 놓고 이어질 논쟁에서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질 위험이 있다"며 지난 2008년 조지 W.부시 정권 시절 북한이 미국에 핵무기 관련 시설의 자료를 넘겨준 뒤 오히려 협상이 악화된 사례를 예로 들었다.

강 장관은 "당시 부시정부는 핵 목록 신고를 받은 뒤, 이를 검증할 프로토콜(protocol : 합의안·규칙)을 산출해내려다가 결국 실패했다"며 "우린 다른 접근을 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서 매우 큰 부분"이라며 "북한이 종전선언과 같은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핵시설을 영구 폐기한다면 비핵화를 향한 대단히 큰 도약"이라고 설명했다.

귀국한 강 장관은 4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내신 기자들과 만나 남북, 북미, 한미, 한일 관계 등에 대한 정부의 정책과 입장을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북한의 핵리스트 제출 요구는 미루고,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와 종전선언을 맞바꾸는 게 합리적이라는 취지의 발언은 결국 북한이 주장하는 단계적·동시적 비핵화에 우리 정부도 어느 정도 동의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강 장관은 "융통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구체적 비핵화 로드맵은 북한을 다녀오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성과가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며 "이를 기본으로 융통성을 갖고 비핵화가 필요로 하는 조치, 이를 이루기 위해 북한이 필요로 하는 미국의 상응조치에 어떻게 매칭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비핵화의 새로운 접근법을 강조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은 핵신고와 검증이라고 생각하는 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강 장관은 "(비핵화 문제의 새로운 접근법의 필요성은) 어느 시점에 핵신고가 들어갈지에 대해 결국 미국과 북한의 협의의 결과로 나와야 된다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라고 답했다.

강 장관은 "미국도 어느 정도 융통성을 갖고 비핵화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며 "신고와 검증은 물론, 비핵화의 분명히 필요한 핵심적 부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와 종전선언의 등가성이 맞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인 폐기에 대한 등가성의 상응조치는 종전선언이 이미 많이 얘기가 돼왔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어 "한미 사이에서도 종전선언과 관련해 많은 협의가 있었다”며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외) 그밖에도 다른 상응조치들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