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계자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의 비공개 메시지' 설명"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한 후 취재진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종전선언과 2차 미북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욕에 설치된 프레스센터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의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2시45분에서 4시10분까지 1시간25분 동안 정상회담을 가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두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조방안을 폭넓고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양 정상은 대북제재를 계속하는 한편, 북한이 비핵화를 이룰 경우 얻을 수 있는 밝은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지속적으로 견인하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양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국 자동차 관세 면제조치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배석자들에게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미공개 메시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평양정상회담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와 ‘대국민보고’를 갖고 “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는 내용도 있다”며 “그런 부분은 제가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하면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