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기 위해 트랩을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여야가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 것과 관련해 비핵화를 위한 진전과 성과를 기대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23일 구두논평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과 유엔 연설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뜻을 국제사회에 잘 전달하고 국제사회 협력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북한 비핵화 해결의 교착 상태를 풀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큰 성과를 거두는 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윤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평양 방문 대국민보고에서 ‘완전한 핵 폐기’를 미래 핵 능력뿐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까지 폐기되는 것이라 밝힌 바 있는데, 북한의 핵무기, 핵 물질, 핵 시설 모두가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며 “북미 간의 중재자 역할을 다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성공적인 방북도 중요했지만 성공적인 방미는 더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더 굳건히 하고 비핵화 가이드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답보 상태인 북미 협상의 물꼬를 트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전쟁 없는 한반도’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