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방북, 北에선 200명 수행원 규모만 제시…북한 요청 없었다" 강조

평양방문 3일째인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 부터), 이재웅 쏘카 대표, 구광모 LG회장, 최태원 SK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등 특별수행원들이 백두산 천지를 배경으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마지막 날인 20일 대북제재 완화 조건으로 ‘완전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꼽았다.

윤영찬 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 후 ‘이번 평양공동선언의 비핵화 관련 논의가 대북제재완화의 시작 조건으로 충분하다고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 수석은 “이번 선언이 대북제재 완화의 충분한 조건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장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도 “다만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윤 수석은 “북한과 미국 간 (비핵화 협상의) 실질적 진전이 이뤄진다면, 여러 환경이 바뀔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며 “항상 상황은 계속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그런 조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또 일부 언론에서 경제계 인사들의 이번 평양 방문에 대해 ‘북측의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보도한 것을 의식했는지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북측에선 200명이라는 숫자를 제시했을 뿐, 누구를 수행해달라는 요청은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윤 수석은 이어 “그 분들이 당장 경제협력 성과를 내기 위해 방북했다기보다는 앞으로 전개될 한반도의 새로운 지형에 대비해 올라간 것이고, 그 분들이 앞으로 여건이 조성됐을 때 많은 역할을 해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