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부부, 장군봉·천지 동반 방문

문재인 대통령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새 역사 썼다"

김정은 위원장 "분단 이후 그리움…북남간 새역사 써나가야"

평양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백두산에 올라 천지를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눈뒤 손을 들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백두산을 방문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동행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한반도의 가장 높은 산봉우리인 장군봉에 올라 두 손을 마주잡고 높이 들어올렸다. 양 정상은 더 많은 국민들이 백두산을 보길 원한다며 남북 관계 개선 의지를 다졌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전 6시39분 평양에서 숙소로 쓴 백화원 영빈관을 출발했다. 이어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해 백두산 인근 삼지연 공항으로 출발한 시간은 7시27분.

8시20분 삼지연 공항에 도착한 문 대통령 내외를 미리 기다리고 있던 김정은·리설주 부부가 영접했다. 이와 함께 군악대·의장대·시민들이 일제히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박수를 치고 허리를 굽혀 인사하며 환한 웃음으로 고마움을 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20일 오전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고 들어 올리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부부는 차량을 이용해 장군봉에 도착했다. 양 정상이 같은 차량에 탑승하지는 않았다.

양 정상 일행을 태운 차량은 백두산 행 열차가 오가는 간이역인 ‘향도역’에 잠시 들렀다가 9시33분 장군봉에 동시 도착했다. 장군봉 정상에서는 천지를 내려다볼 수 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북간 새로운 역사를 쓰자는 의지를 다졌다.

김 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에 새 역사의 모습을 담가서, 백두산 천지의 물이 마르지 않도록 이 천지 물에 다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나가야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이번에 제가 오면서 새로운 역사를 좀 썼다.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했다”고 화답하자 리 여사가 “연설 정말 감동 깊게 들었다”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날 처음으로 백두산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나는 중국으로 가지 않겠다, 반드시 나는 우리 땅으로 해서 오르겠다 그렇게 다짐했었는데 그런 세월이 금방 올 것 같더니 멀어졌다”면서 “그래서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들, 해외동포들도 와서 백두산을 봐야되지 않겠느냐”면서 “분단 이후에는 남쪽에서는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천지 방문에 대한 강한 욕심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오늘 천지에 내려가겠느냐”고 묻자 “천지가 나무라지만 않는다면 손이라도 담궈보고 싶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20일 오전 백두산 장군봉을 방문한 뒤 케이블카를 타고 천지로 향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부부는 10시10분 같은 케이블카를 이용해 나란히 마주보고 천지로 이동했다. 장군봉에서 천지까지는 케이블카로 10분이 소요됐다.

양 정상 내외는 10시20분 천지 쪽 승강장에 도착해 물가에서 약 30분 동안 기념촬영과 담소를 나누는 시간을 보냈다.

문 대통령 내외는 백두산 인근 삼지연 초대소에서 김 위원장 부부와 함께 2박3일간 만남의 마무리를 장식할 마지막 오찬을 갖고 서울을 향한 귀환길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와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부 20일 오전 수행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