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53곳중 사고당협 22곳 제외한 231인…추석 이후 '조강특위' 구성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전국 당협위원회 운영위원장 전원의 일괄 사퇴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일괄사퇴 대상인 당협위원장은 총 231인으로 전국 253곳의 당협위원회 중 사고당협 22곳은 제외됐다.

김 위원장은 취임 초 ‘인위적 인적청산을 하지 않겠다던 인사원칙’과 상반된다는 질문에는 “인위적 인적청산은 특정 인원과 계파를 지목해 처리하는 것이고, 이건 사실상 매년 있는 당무감사와 비슷한 성격”이라며 “다만 일괄사퇴는 당무감사를 하기엔 절차상 복잡하니 이런 방식을 택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당 내에서 적지 않은 반발이 예상되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반대가 없을 수 없다. 반면 미온적인 분들도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아마 모든 분들이 당이 비상사태에 있다는 건 인정하실 것이고, ‘선당후사’ 정신으로 이해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추석 연휴 이후 구성될 예정인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의 쇄신 기준’을 묻는 질문에는 “아직은 말씀을 못드리겠다”며 “일단 인원이 구성돼야 하고, 그 기준을 조강특위 위원 뿐 아니라, 비대위 시도당위원장 등과 협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당협위 재정비는) 사실상 12월 말쯤 완료가 돼야 할 것”이라며 “그래야만 내년 2월 쯤 전당대회를 할 수 있다. 비대위가 끝없이 늘어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