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적폐 청산하고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한 ‘평화의 큰 걸음’ 내딛자”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밤 능라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를 보기 위해 방문한 문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틀째인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시민들을 향해 “우리 민족은 함께 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 25분쯤 평양 능라도 5·1 종합경기장에 모인 약 15만명으로 추산되는 평양시민들 앞에서 “우리 민족은 평화를 사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5000년을 함께 살고 70년을 헤어져 살았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지난 70년 적폐를 완전히 청산하고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한 평화의 큰 걸음을 내딛자고 제안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나는 북과 남 8000만 겨레의 손을 굳게 잡고 새로운 조국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우리 함께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자”고 힘줘 말했다.

그는 특히 “이번 방문에서 평양의 놀라운 발전상을 보았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북녘 동포들이 어떤 나라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지 가슴 뜨겁게 보았다. 얼마나 민족의 평화를 갈망하고 있는지 절실히 확인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